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음식 BEST5, 칼로리

by 징글인 2023. 2. 20.
반응형

2월 제철음식 TOP10

봄을 맞이하는 따뜻한 기운들로 가득한 2월입니다.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는, 계절별로 환경, 날씨, 기온 등이 변하기에, 제철음식을 먹어주는 것 만큼 건강에 좋은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2월에 먹으면 너무 좋은 제철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지락(100g당 65kcal)

2월제철음식

조개중에서 가장 시원한 맛을 지니고 있는 바지락은, 2월에서 4월이 제철입니다.

껍질이 깨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바지락이며,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면 1달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오래 보관하고 싶으신 분은 지퍼백에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지락은 빈혈에 효과적인 철분을 포함하고 있어, 빈혈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요리를 해 드신다면, 바지락 칼국수, 바지락찜, 찌개와 궁합이 좋으며, 특히 바지락은 된장찌개로 끓여먹으면, 된장에 부족한 식물성 단백질을 보강해주어 좋다고 하니 된장찌개로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 딸기(100g당 27kcal)

2월제철음식 딸기

 

딸기는 달아서 칼로리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신 분들 많을 텐데요. 의외로 딸기는 100g당 27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에 좋은 음식이고, 딸기 속에 들어있는 일라직산이라는 물질은 암세포의 세포자연사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도 좋다고 합니다.

 

딸기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꼭지 부분까지 빨갛게 익은 것이 잘 익은 딸기이며, 딸기는 습기에 약해 곰팡이가 쉽게 슬 수 있으므로 이를 유의하셔야 합니다. 딸기는 장기간 보관이 어려우므로, 꼭 일주일 내에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딸기는 식초나 소금를 탄 물에 헹구면 소독효과가 있다고 하니, 딸기를 씻어먹을 때 소금이나 식초를 탄 물에 꼭 씻어드시기 바랍니다. 요거트에 딸기를 넣어 먹으면, 유산균까지 챙길 수 있다고 하니, 영양가 풍부한 딸기, 꼭 한번 드셔보세요!

 

 

3. 꼬막(100g당 81kcal)

꼬막은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으로, 겨울의 별미로 알려져있죠. 저도 꼬막비빔밥과 꼬막무침을 너무 좋아하는데요.

좋은 꼬막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껍질의 물결무늬가 선명한 것이 좋은 꼬막입니다. 

 

 

꼬막을 삶으실 때에는, 꼬막을 해감하신 후, 꼬막을 끓이고, 3~5개의 꼬막이 입을 벌리면, 그 때 불을 끄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꼬막이 질겨서 먹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을 열지 않은 꼬막들은 숟가락을 꼬막 입구에 대고 까먼 쉽게 까집니다. 그 이후에 무침이나 비빔밥을 해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4. 한라봉(100g당 48kcal)

한라봉은 진짜 한라산의 봉우리처럼 봉긋 튀어나온 부분이 특징인 한라봉은 옐로우푸드의 대표주자 중 하나로,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한라봉은 껍질이 얇은 것일수록 당도가 높으며, 껍질이 많이 떠있거나, 주름이 많이 져있는 것은 싱겁거나 아주 시다고 하니 한라봉 구매하실 때 꼭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수확한 것은 오히려 즙이 부족하다고 하니, 바로 딴 것도 당도가 높은 과일이 아닙니다. 

 

한라봉은 칼로리가 낮은 과일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라봉의 특유의 새콤한 향과 맛, 2월에 꼭 즐겨보세요.

 

 

 

 

5. 방어(100g당 156kcal)

겨울철에 먹으면 눅진한 지방의 맛이 일품인 방어! 방어도 12월 ~ 2월이 제철입니다. 방어는 소방어, 중방어, 대방어가 있는데 클수록 더 맛이 있으며, 일본에서 제일 유명한 횟감이라고 합니다. 방어는 지방이 풍부해 칼로리가 높은 생선이라,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광택이 나고, 눈이 투명한 것을 선택해야 가장 좋은 방어를 고르는 것이고, 주로 회나 소금구이, 양념장 구이로 요리해서 먹으며, 방어는 골다공증 예방과 노화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방어는 비타민 D가 2번째로 풍부한 생선으로,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해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E와 니아신도 들어있어, 노화방지와 피부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방어회는 씹을수록 더 지방의 맛이 깊어져 오랫동안 씹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말 맛있는 방어회의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