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꿀팁!

출산가방 출산준비물 리스트 한방에 정리! (ft.제왕절개)

by 징글인 2022. 12. 20.
반응형

출산가방 출산가방 얘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출산가방 챙기라고 하면 뭐를 챙겨야할지 모르죠 ㅠㅠㅠㅠ

그래서 준비한!!! 출산가방 리스트! 출산가방은 6주 전에 미리 싸놓으시는걸 추천드려요.... 제 지인분들은 한달전에 양수터져서 급하게 병원 가신 분들이 많더라구요....자연분만은 한 달 전에도 아기가 나올 수 있더라구요... 아기가 나올 때는 아무도 모르니 꼭 미리 챙겨두셔요!!!

지금부터 알아보아요! 

   

           엄마용품              아기용품
1 수면양말, 큰 슬리퍼 겉싸개
2 압박스타킹(제왕절개), 손목보호대 속싸개
3 산후복대(제왕절개) 가재손수건
4 산모팬티 - 5장정도  아기물티슈
5 수유브라 -2개 이상 배냇저고리
6 팬티형 생리대 모자
7 비판텐 손싸개
8 세면용품(샴푸, 린스, 바디워시, 바디로션, 튼살크림) 발싸개
9 빨대 바로 꽂을 수 있는 텀블러 기저귀
10 수유패드 젖병
11. 핸드폰 or 아이패드 거치대  
12 디데이달력  

 

1. 수면양말 or 압박 안되는 양말, 큰 슬리퍼


아기를 출산하면 산후풍 조심하라고 말씀 많이하시는데요... 이제는 돌끝맘이라 괜찮아졌지만 처음에는 저도 이가 시리더라구요? ㅇ_ㅇ 출산 초기에는 따뜻하게 몸을 보존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수면양말을 1~2개씩 꼭 챙기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자연분만 할 경우, 몸이 붓는 경우가 많아요...붓기가 빠지기까지 신발이 안맞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꼭!!!! 큰 슬리퍼를 가지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양말은 발목도 부어서 양말이 잘 안들어가기도 합니다 ㅠㅠ그래서 무압박양말이나 수면양말을 추천드려요!

 

 

2. 압박스타킹(제왕절개), 손목보호대

제왕절개를 하신 분들의 경우 폐색전증이나 혈전의 위험이 있는데요, 그래서 압박스타킹을 꼭 착용하고 오라고 말씀하십니다. 압박스타킹 꼭 챙겨가셔서 혹시나 할 위험을 대비해 보아요!!!

 

그리고 손목보호대의 경우... 아기를 처음 안을 땐 모르지만 조리원에서 자주 안거나 모유수유를 하다보면, 아이가 생각보다 무겁습니다...3키로를 매일 드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래서 처음에는 손목이 많이 아픕니다....꼭!!!! 준비해가셔요...저는 프리하우* 것 썼는데 3개 산 것 중에 가장 좋았어요!!!

3. 산후복대

복대의 경우는 제왕절개 했을 경우는 필!수! 인대요..... 제왕절개를 하면 배를 짼 거기 때문에 하루는 거의 못움직이고..다음날 부터 온 기력을 다해 겨우 걸어다닐 수 있는데요... 복대가 있으면 아픔을 어느정도 경감시켜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병원에서 줬고, 병원 내 자판기에도 복대가 있었어요. 가격은 5천원! 근데 제공하지 않는 병원도 있어 꼭 알아보고 가시길추천합니다.

 

 

4. 산모팬티

산모팬티 처음에는 몰랐는데 정말 필요하더라구요...아기가 빠진다고 몸무게가 바로 빠지지 않는다는 슬픈 진실... 그래서 배가 부풀었던 풍선처럼 남아있떠라구요... 그래서 예전에 아가씨때 팬티는 맞지 않습니다 ㅠㅠ 꼭 산모팬티 준비해가시기를 추천드려요! 

 

5. 수유브라 

흔히 조리원을 '모유수유사관학교'라고 말하는데요, 조리원에서는 모유수유를 그만큼 권장합니다. 근데 모유수유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ㅠㅠ...그리고 일반 브라를 챙겨가면 매번 모유수유할 때 정~~~~말 불편합니다! 저는 밤중에는 수유콜을 안받았는데, 그러면 새벽에 젖몸살이 와서 꼭 유축을 한번씩 하고 자야했어요...자다 일어나 유축하려면 수유브라가 진짜 편합니다... 그래서 수유브라 똑딱이 2개정도 준비해가시면 훨씬 편하게 수유하실 수 있어요!!! 저도 조리원에서 수유브라만 입었던 것 같아요..수유브라 꼭 챙겨가셔요!!!!

 

 

6. 팬티형 생리대, 마이비데

팬티형생리대는 필수!!! 처음에 출산을 하게 되면 '오로'라고 하는 분비물이 많이 나옵니다. 저는 제왕절개라 거의 많이 나오지 않았는데, 자연분만의 경우에는 더 많이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이 때 오로패드는 보통 조리원에서 제공해주지만(확인 꼭 해보세요!), 오로패드를 제공해줘도 아무래도 불편하고....새는 불상사가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팬티형 생리대를 사갔는데 너무 편했어요!!!! 입기만 하면 되고...ㅎㅎ 그래서 강추합니다! 이때 마이비데도 필수인데요..... 다있소에서도 구매할 수 있어서 저는 사갔는데 너무 좋더라구요.... 향기도 나고, 혹여나 제왕절개 시 며칠간 샤워못할 때도 너무 좋습니다.. 꼭 마이비데도 사가시길 추천합니다! 2팩 추천합니다! 생리대도 2팩정도를 추천합니다!

 

7. 비판텐

모유수유를 하다보면, 아기가 젖을 잘 못 물고, 엄마도 잘 못 물리고하는 일이 발생합니다..서로 초보라 힘든거죠..

 

그래서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의 유두에 상처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비판텐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그런데 꼭!!! 아기에게 모유수유 하시기 전에 비판텐을 물로 닦아주셔야해요!) 저도 밤마다 상처에 발랐던 기억이 있네요...

 

 

8. 세면도구

조리원은 세면도구가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꼭 준비해가셔야합니다! 샴푸, 린스, 바디워시, 바디로션, 튼살크림, 립밤, 스킨, 로션, 칫솔, 치약 꼭 구비하시기 추천합니다!!!!

 

 

9. 빨대 바로 꽂을 수 있는 텀블러

제왕절개시에는 하루 동안은 누워서 움직이기 힘들고, 그이후에도 사실 한 일주일 간은 지독한 고통에 시달립니다 ㅠㅠ

그래서 누워서 물을 마셔야하는데 그 때 빨대를 바로 꽂아서 먹을 수 있는 텀블러가 너무 유용했어요!! 그래서 빨대 바로 꽂을 수 있는 텀블러 강추합니다. 처음에 안챙겨갔는데 저는 출산기념 선물로 병원에서 주셨는데 정말 최고였어요.....

 

10. 수유패드

수유패드는 정말 필수  of 필수!! 모유수유를 시작하고 처음에 깜짝 놀랐던게 아기가 젖을 물 때 뿐만 아니라 안물어도 계속 모유가 흘러나와....옷과 브라가 젖습니다..... 그래서 꼭 패드를 착용하셔야하는데요! 수유패드는 미리 사가시는게 좋습니다. 저희는 안사가서 병원 자판기에서 급하게 구입했는데, 없는 곳도 있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네이처러브메* 제품이 좋았습니다!!! ㅎㅎ

 

11. 핸드폰 or 아이패드 거치대

출산하고 나서는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고 요즘에는 코로나 격리로 인해 남편 출근하면 조리원 기간동안 영영 못보게 되어 저는 남편이 딱 하루만 곁에 있어주었는데, 그 때 침대에서 보는 넷플릭스가 얼마나 재미있던지요..... 저의 유일한 낙이었답니다....넷플릭스 못잃어..... 저는 다이소에서 급하게 구매했는데 지금까지도 엄청 잘쓰고 있어요!!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12. 디데이 달력

미리 디데이 달력을 구매해가시면 아이의 성장모습을 이렇게 찍을 수 있어 추천합니다. 나중에는 이게 언제였는지 제대로 기억도 안나요!! 꼭 추천드립니다.

13. 아기용품

아기용품은 조리원 내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다가 조리원 퇴소 시에 필요한대요. 주로 겉싸개, 속싸개, 가재손수건 5장, 정도가 필요합니다. 겉싸개의 경우에는 조리원에서도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 꼭 조리원에도 물어보세요! 저는 남편의 코로나격리로 친정으로 1시간반정도 아기를 데리고 가야해서 기저귀 5개 그리고 젖병과 분유도 따로 챙겼었는데요. 혹시 장시간 차를 타야할 시 분유와 젖병, 기저귀도 꼭 챙겨주세요!

 

 

자 이렇게 해서 꼭 필요한 리스트 정리가 끝났습니다!!!!

반응형

댓글